티스토리 뷰
이제 막 사회생활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신용등급이 중간일 것입니다. 왜냐하면 경제적인 활동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신용평가에 반영이 안 됐습니다. 우리는 신용등급을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. 왜냐하면 내 집마련한테 금융상품을 이용해서 내 신용에 따른 금융 상품의 지원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.
신용등급은 1점부터 1,000점까지 있고, 만약에 내가 신용이 1등급이면 금융상품에서는 나의 신용을 보고 더 많은 금액을 빌려주고, 내 신용등급이 8등급이라면 금융상품조차 빌릴 수 없어, 제3 금융권으로 가는 사람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살아가면서 신용등급은 필요합니다.
목차
1. 신용등급표 & 내 신용등급 조회하기
2. 신용등급 올리는 법
✅ 올바른 카드사용
지속적인 체크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. 한 가지 팁은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가 연말정산의 소액공제를 더 많이 받을 수 있어서 체크카드를 많이 사용하면 좋습니다.
12개월 동안 체크카드 월 30만을 사용하면 신용평가 점수에서 최대 40 점을 가산점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.
또한, 신용카드의 개수는 신용등급과 무관하되, 신용카드의 한도상향은 신용등급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.
한도액은 최대로 상향하고, 한도액의 50%, 또는 30% 를 사용하는 것이 신용 점수를 높이는 방법 중입니다. 특히 한도액에 맞게 3년 정도 사용한 신용카드 이력들은 신용등급 평가에 도움이 됩니다.
신용카드 발급 기준 올크레디트 KCB 576점 이상, 나이스 신용평가 기준은 680점입니다.
✅ 연체하지 않기
카드론, 카드론, 현금 서비스, 돈을 빌리는 상품을 신청해서 연체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. 연체는 신용 거래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고, 10만 원 이상의 금액을 5일 이상 연체할 경우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됩니다.
연체기록은 5년 동안 신용평가 기관에 남아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되며, 특히 90일 이상의 장기 연체는 신용 등급 평가에 큰 악영향을 줍니다.
✅또한 통신비, 보험료, 공과금, 국민연금, 아파트 관리비, 금융상품 미납 등을 주의하여 연체를 하면 안 됩니다. 만약 은행에서 업무를 진행했을 때 상담 은행원이 실수한 경우는 고객센터로 전화나 글로 통해서 연체 기록을 지울 수 있다. 이런 경우는 의사소통이 완전히 잘 못 됐을 때 이므로 극히 드물다.
3. 주거래 은행 사용하기
신용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주 거래 은행을 통해서 실적을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. 예금, 적금등과 같은 상품은 꾸준하게 들어서 거래우대 조건으로 좋은 상품의 금리를 낮게 받을 수 있는 장점들 이 있습니다.
✅ 1 금융권은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통화로 거래되는 은행이 대표적인 제1 금융권(신한, 국민, 우리, 하나은행 등) 예금은행입니다. 이밖에 지역 이름이 붙은 지역은행, 외국계 은행, 특수은행도 제1 금융권이며, 특수은행으로는 한국산업은행, 수협은행, 한국수출입은행 등이 있습니다.
✅ 1 금융권 신용상품을 금액을 빌려 연체 없이 이용한다면 신용점수 올리기에 더 도움이 되며, 1 금융권 신용상품보다는 담보상품이 더 금리가 낫습니다. 반대로 2 금융권이나 대부업체의 고금리 상품을 빌리는 것은 신용점수 하락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✅ 2 금융권은 비통화 기관으로서 주로 투자, 저축, 보험을 다루죠. 제2금융권에서는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.
4. 신용카드 포인트 환급받기
✅ 아래 링크를 통해 사용하는 카드사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.